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하이난성, “13차 5개년” 과학기술 발전계획 발표
  • 등록일2016.10.25
  • 조회수551


최근, 하이난성(海南省) 정부의 동의를 받고 하이난성 과학기술청, 하이난성 발전개혁위원회는 “하이난성 ‘13차 5개년’ 과학기술 발전계획”(이하 “계획”으로 약칭)을 발표하였다. “계획”에 의하면, 하이난성 경제사회 발전 실제와 과학기술 발전 현황에 맞추어, “12차 5개년”기간의 하이난성 과학기술 발전과 성과를 정리하였고 “13차 5개년”기간에 직면할 상황들을 분석하였으며 “13차 5개년”기간 하이난성 과학기술 발전의 지도사상과 기본원칙들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발전 목표, 중점 임무, 과학기술 서비스 산업의 우선 영역과 보장 대책들을 제기하여 “13차 5개년”기간 하이난성 과학기술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계획”은 “13차 5개년”말에 기업을 주체로 하고 시장을 방향으로 하며 산학연이 결합하는 기술혁신체계를 기본적으로 형성하는 전반적 목표를 제기하였다. 혁신 능력 건설, 과학기술로 산업 발전 지탱, 과학기술 투입, 혁신 기초조건 건설, 과학기술 인재 양성과 과학기술 체제 메커니즘 혁신 등 6개 면에서 구체적인 목표와 요구를 제기하였다. “계획”은 “13차 5개년”기간 과학기술 발전의 중점 임무인 “8대 과학기술 공정”의 실행을 제기하였다. 즉 첨단기술 산업 육성공정, 농업 과학기술 혁신공정, 해양 과학기술 혁신공정, 과학기술 성과전환공정, 과학기술 혁신 플랫폼 구축공정, 과학기술 혁신 인재 육성공정, 지식재산권 향상 공정, 혁신 환경 구축공정 등이다.

“계획”은 과학기술 서비스 산업의 우선 영역을 확정하였는데 이는 여행, 열대 특색 고효율 농업/임업, 인터넷 산업, 의약과 건강, 저탄소 제조, 해양, 자원과 환경, 공공 안전, 교통운수 등 9개 영역이 포함되었다.

“계획”에서는 또한 과학기술 혁신공정 강화, 과학기술 혁신 투입의 증가, 과학기술 혁신 체제 메커니즘 개혁, 과학기술 오픈 협력 확대, 과학기술 인재 기반 강화, 혁신 정책 환경의 최적화 등을 통하여 과학기술 혁신의 각 사항들을 추진하고 계획 목표의 실현을 확보한다.

정보출처 : http://www.most.gov.cn/dfkj/hain/zxdt/201610/t20161014_12819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