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안후이성 13차 5개년 과학기술혁신 발전계획
  • 등록일2016.11.27
  • 조회수487


2016년 11월 22일, 「안후이성(安徽省) “13차 5개년” 과학기술혁신발전계획」(이하 “계획”으로 약칭)을 발표하였다. 계획은 안후이성의 “13차 5개년” 과학기술혁신 발전목표와 중점임무들을 명확히 확정하였고 중점적으로 허페이(合肥)를 종합적 국가과학센터와 산업혁신센터로 구축하며 허우벙(合芜蚌, 허페이(合肥), 우후(芜湖), 벙부(蚌埠)를 가리킴) 국가 독자적 혁신시범구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1) 허페이를 혁신 선도주체로

허페이는 충족한 과학기술혁신기초와 실력을 기반으로 전체 안후이성의 혁신발전 선도도시로 되었다. 향후 허페이의 혁신발전 능력은 더욱 향상될 것이다.

계획에서 허페이 지역의 대과학 장치군집을 기반으로 관련 혁신자원을 통합하고 세계 일류의 인재들을 집결하여 국제 일류, 국내외를 대상으로 개방한 종합적 국가과학센터를 구축한다. 그리하여 안후이성이 기초연구 영역에서의 선도적 위치와 우세를 유지한다.

과학연구에서 안후이성은 중국과학기술대학, 중국과학원 허페이물질과학연구원, 허페이공업대학 등을 지원하여 혁신 플랫폼의 연구·개발을 강화하여 산업핵심 공유기술을 발전시키고 과학기술성과의 전환과 산업화를 추진하며 핵심 경쟁력을 지닌 기업을 육성한다. 정-산-학-연-용의 협동적 혁신, 과학기술 성과전환, 금융서비스 독자적 혁신, 인재 육성, 개방 협력 등의 발전을 추진한다.

그 외, 안후이성은 대학교/대학원/연구소 과학기술 혁신 기초 작용을 강화하고 대학교/대학원/연구소를 지원하여 안후이성 사회경제의 발전전략 수요와 중점 영역에 대하여 특색 있고 우위 있는 학과를 육성하고 핵심공유기술 난제들을 해결하며 산업기술 난관을 해결한다. 그리고 유전자공정, 정밀 의학, 전자기파 공간응용, 테라헤르츠 기기, 고급 집성회로, 저온 냉동, 가스터빈, 스마트 로봇, 자동차 스마트 운전, 일반 항공기 등 전략적 핵심 첨단기술 연구를 지원하고 미래 전략적 신흥 산업의 최고치를 차지한다. 또한 신흥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며 산업혁신센터를 구축한다.

(2) 허우벙 시범구의 협동 발전

계획에 의하면, 안후이성은 허우벙 국가 독자적 혁신시범구의 위상을 둘러싸고 허페이, 우후, 벙부 산업 특색 우세를 발휘하여 시범구의 기능적 과학 배치와 산업의 상호 협동 발전을 실현하고 도시 간의 과학기술 혁신과 생산력 배치의 최적화를 추진한다.

산업발전에서 안후이성은 중점적으로 신형 모니터, 스마트기기, 우주항공 장비, 에너지 절약과 신에너지 자동차, 신소재, 신에너지, 바이오의약과 고급 의료기기 산업 및 현대 서비스업을 발전시킬 것이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AI 등 신흥 영역을 대거 발전시킨다. 그리고 신형 모니터, 집성회로, 지능 음성, 실리콘 신소재, 로봇, 현대 농기구, 신에너지 자동차 등 관련 신흥 산업기지를 건설한다. 그리하여 안후이성의 산업 형태를 전환하고 레벨업의 발원지와 구동력을 갖도록 한다. 우세 산업 집결기지에 기반하고 혁신자원을 통합하여 산업혁신센터와 혁신플랫폼을 구축한다. 허우벙 세도시의 기초조건과 선행우세를 발휘하여 신기술, 신산업, 신경영방식의 발전을 추진한다. 또한 허우벙 국가 독자적 혁신시범구가 과학기술 체제 개혁과 혁신정책의 선행기지, 과학기술 성과전환 시범기지, 산업 혁신 레벨업의 선도기지, 대중 혁신과 창업 생태기지로 되도록 한다.

(3) 과학기술 대성(大省)으로부터 과학기술 강성(强省)으로 발전

향후, 안후이 과학기술 혁신의 발전목표와 계획으로 2020년까지 혁신으로 발전능력의 강화를 도모하고 주요 과학기술 혁신지수의 발전을 추진하며 과학기술 혁신이 형태전환과 발전의 근본적인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안후이성의 특색을 지닌 구역 혁신시스템을 완비하고 전사회적으로 혁신과 창업을 원하는 훌륭한 분위기를 형성하며 허우벙을 기반으로 한 전반적 혁신 개혁실험이 훌륭한 성과를 이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전 중국에서 처음으로 활력적이고 효율성을 갖고 더욱 개방된 혁신형 성(省)으로 거듭날 것이다. 그리고 혁신형 “3개 강성”의 목표를 실현하고 안후이성을 과학기술 대성으로부터 과학기술 강성으로 발전시킨다.

정보출처 : http://www.chinahightech.com/html/chuangye/kjfw/2016/1123/35433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