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버스 1kWh 전기로 2km 운행 가능 | ||
|
||
![]() 최근, 난징웨보(南京越博)동력시스템주식유한회사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순수 전기자동차 더블 모터 더블 자동변속기(DET) 제품이 출시되어 전기자동차 성능이 대폭 향상될 예정이다. 기존의 10m 이상 길이의 순수 전기통근버스는 직접 구동 시스템을 이용하여 1km 운행하는데 적어도 1kWh 전기를 소모해야 되지만 더블 모터 더블 자동변속기 디자인을 이용하면 0.5 kWh 전기로 운행이 가능하다. 파워 트레인은 순수 전동차의 “심장”으로서 차량의 성능을 결정한다. 기존의 순수 전기자동차 파워 트레인은 직접 구동 시스템을 위주로 하며, 종합효율이 낮고 에너지 소모가 비교적 높으며 등판능력이 차하여 신에너지 전기자동차의 보급 응용을 제한한다. 0~120 km 시속에 도달하기 위해 오직 모터 속도 조절에 의존하여 차량의 속도를 변화시킬 경우 고효율 작동 구간이 소부분만 차지하므로 복잡한 도로 상황에서 에너지 소모가 아주 크다. 장시간의 고토크 작동은 모터 수명 등에 영향을 미친다. 난징웨보에서 제안한 새로운 DET 디자인 방안은 다양한 도로상황과 차종에 따라 모터의 작동구간을 조달한다. 두 세트의 모터 성능은 다르며 하나는 고효율 구간이 저속에 있고 다른 하나는 고효율 구간이 고속에 있다. 따라서 하중 또는 자동차 속도 변화 모두 모터가 고효율구간에서 작동하도록 보장할 수 있으며 80%이상의 작동상태에서 모터는 모두 고효율 구간 운행을 유지할 수 있다. 더블 자동변속기의 디자인은 차량의 에너지 절약, 가속과 등판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동시에 모터, 변속기 등 전체 체적과 용재를 줄일 수 있으며 완성차의 원가를 낮출 수 있다. 대형 버스 DET제품을 사례로, 버스 운행과정에서 동력은 0~4,200 Nm에서 연속 변화하여도 중단되지 않는다. DET시스템은 순수 전동차, 순수 전동 화물차 및 순수 전동 승용차 등 차량에 적용된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6-04/24/content_337419.htm?div=-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