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세계 최고 고전류 심층지하 가속기 성과 발표, 중국 핵천체물리연구 국제 선두 진입
  • 등록일2021.12.28
  • 조회수559




중국 최초의 심층지하 핵천체물리실험 프로젝트인 진핑(錦屏) 심층지하 핵천체물리실험 성과 발표회가 2021년 12월 18일,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발표된 4개 핵천체물리 핵심반응 실험 연구의 측정 감도와 통계 정확도는 국제 동종류 장치 수준보다 높으며 국제 핵천체물리 직접 측정의 최대 노출량, 최대 너비 에너지 범위 및 최고 감도에 달했다. 이는 중국의 핵천체물리실험 연구가 국제 선진 수준에 진입했으며 중국이 세계에서 세번째로 심층지하 핵천체물리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국가가 되었음을 상징한다.

핵천체물리는 기초 과학 연구의 프론티어로 중국 물리학 장기 발전 계획의 중요한 분야이다. 심층지하 실험실에 기반한 천체핵 반응 측정은 가장 기본적이고 정확한 실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진핑지하실험실은 쓰촨(四川)성 량산(凉山)주 진핑산(錦屏山)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깊은 지하실험실이며 수직암반이 2,400m에 달한다. 중국원자력과학연구원은 중국과학원 근대물리연구소, 베이징사범대학교 등 연구 기관과 공동으로 진핑산 지하실험실에서 심층지하 가속기 설치운영을 완료했다. 2020년 12월 26일, 고전류 가속기가 성공적으로 빔을 발사함으로써 세계 최고 고전류 심층지하 가속기로 부상했다.

정보출처 : https://news.sciencenet.cn/htmlnews/2021/12/471041.shtm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