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의 천연고무를 대체한 중하중용 타이어(TBR tire) 시제품 개발 | ||
|
||
![]() 장춘응용화학연구소, 50%의 천연고무를 대체한 중하중 용도에 맞는 타이어(TBR tire) 시제품 개발 중국과학원 장춘응용화학연구소가 독자적으로 군대에서 개발하여 생산한 기술을 이용하여, 산동선츠석유화학유한공사(山东神驰石化有限公司)가 희토류 이소프렌고무의 타이어 응용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올렸다. 희토류 이소프렌고무 산업화제품을 최초로 50%의 천연고무를 대체하여 중하중용 타이어(TBR tire)에 성공적으로 응용시킨 사례이다. TBR tire은 사용환경이 특별하기 때문에 타이어는 과거에 100% 천연고무를 채택하였으나, 일반 이소프렌 고무제품은 스틸타이어의 공정과 사용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천연고무 자원 부족국인 중국의 경우, 군민용 TBR tire의 과다하게 높은 수입의존도는 타이어산업과 국방공업 발전을 제약하는 불안정 요소가 되었다. 이번 타이어 시제품의 성공으로 국가 전략자원의 자급률을 크게 높였을 뿐만 아니라 타이어 응용기술에도 중대한 변혁을 가져왔으며 이소프렌고무제품의 응용개발수준을 세계 일류수준에 도달하였음을 의미한다. 타이어시제품에 채택한 희토 이소프렌고무는 중국과학원 장춘응용화학연구소 고성능 합성고무 공정기술센터가 개발한 차세대 기술제품이다. 과거 제품을 토대로 희토 촉매 이소프렌고무 분자 미세구조의 제어성과 유변특성의 행동특성 연구와 타이어 응용연구 등 기술혁신을 통해, 제품의 분자구조와 황화 가공 성능을 천연고무수준에 더욱 접근시켰다. 중국고무공업협회 분석측정센터 평가결과 다음과 같은 창의적인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황화속도는 천연고무와 같으며 국내외 이소프렌고무가 천연고무보다 뒤처져 있고 천연고무의 대체율을 높이기 힘든 문제를 해결하였다. ▲기본성능은 해외 동류제품(러시아 희토 이소프렌고무 SKI-5)수준보다 우수하며 세계적으로 성능이 천연고무에 가장 접근한 이소프렌고무이다. ▲TBR Tire 실제생산과정에서 50%의 천연고무를 대체하였는데, 생산공법이나 공정을 별도로 변경할 필요가 없으며 각 항목 지표는 타이어기업의 실제 생산요구와 국가 각 항목 타이어 표준에 부합한다. 이번 타이어 시제품 개발은 합성고무 사용비율이 가장 많고 공정성능이 가장 우수하며 성과 전환효율이 가장 빠른 성공사례에 속한다. 희토 이소프렌 고무로 50%의 천연고무를 대체하여 타이어 시제품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희토 이소프렌고무의 사용분야를 크게 넓혔고 희토 이소프렌고무 생산기술수준과 생산효율을 높였으며 국가 천연고무 자원부족문제 해결과 전략자원의 자급률을 높이며 해당 분야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전략적 의의를 지닌다. 정보출처 : http://www.cas.cn/ky/kyjz/201304/t20130422_3824695.s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