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황푸재료연구원, 항공 타이어 신소재기술 연구에 박차
  • 등록일2022.04.15
  • 조회수464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광동 웨강아오대만구에 위치한 황푸재료연구원은 항공타이어 신소재기술 연구를 강화 중(4.6)
 중국은 세계 2위 민영 항공기 보유 국가이며 동시에 세계 1위의 타이어 생산・판매국이지만, 항공 타이어 생산기술 수준은 아직 글로벌 수준에 못 미침
  ※ 2038년에 세계 민영 항공기 규모는 5만660대를 기록할 것이며, 그중 중국이 4.5%의 증가율로 9,330대를 보유할  전망
- 민영 항공기 시장규모의 증가로 인해 항공 타이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38년에 이르러 중국의 항공 타이어 수요량은 약 84만 개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
- 현재 세계 항공 타이어 시장의 90%는 프랑스 미쉐린(37%), 일본 브릿지스톤(30%) 및 미국 굿이어 타이어(20%)가 점유
   ※ 전 세계적으로 항공 타이어 생산기업은 17개이며, 총 23개의 항공 타이어 생산공장이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등 12개 국가에 분포
- 항공 타이어는 내충격성, 펑크 저항 및 온도 상승 저항 등과 같은 고성능을 갖춘 항공기 ‘차보즈’ 핵심부품으로 오랫동안 해외 기술제약을 받음
- 현재 항공 타이어 동력학 대형장비 인프라 부재로 항공 타이어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가 부진

 
 이에 황푸재료연구원은 중국과학원 전략적 선도형 과학기술전문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으며 광저우 황푸과학단지에 항공타이어과학센터를 설립
- 총 4.6억 위안을 투자하여 연구동, 항공 타이어 연구개발센터, 항공 타이어 동력학 대형장비 및 타이어박물관 등 본부 기지를 조성할 계획
    ※ 이 프로젝트는 광동성이 2021년에 추진한 3대 빅프로젝트 중 하나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중앙예산 내 투자계획에 선정되어 1억 위안의 예산을 지원
- 현재 항공 타이어 동력학 대형장치를 핵심으로 한 고급타이어 R&D 제조플랫폼, 화학물질 R&D 제조공정 검증플랫폼, 전자정보・생물의학・특수고분자 분야의 기술이전을 촉진 중
- 신진 연구자에게 연구개발 동기를 부여하고 연구자 중심의 창의적 연구환경 조성하여 자금・인력・장비・연구실 등 전폭적으로 지원
-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기관은 학계 전문가와 업계 전문가들로 기술위원회를 구성하여 ‘프로젝트중심+연구중심(项目中心+研究中心)’의 관리모델 혁신

 향후 대형과학장치・플랫폼을 포함한 R&D 생태계 구축을 통한 웨강아오대만구의 첨단재료 기술혁신 확산센터로서의 위상 제고
- 항공타이어과학센터는 항공 타이어 국산화 기술 공급망을 구축하고 특수 타이어, 산업소프트웨어 및 비공압 타이어 등 관련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
- 중국 첫 유리강화섬유 생산・연속 변성 장치 설치, 유리섬유 강화재 실험실 시뮬레이션 매개변수 최적화로 생산 효율성을 4배 이상 향상
- 전국 19개 기관에서 41개 기술을 유치하였으며, 국유기업인 쯔스성그룹(知识城集团)과 황푸타이어(광저우)기술유한공사를 공동 설립


<참고자료>
黄埔材料院:致力于成为新材料战略科技力量
황푸재료연구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