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푸재료연구원, 항공 타이어 신소재기술 연구에 박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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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동 웨강아오대만구에 위치한 황푸재료연구원은 항공타이어 신소재기술 연구를 강화 중(4.6)
○ 중국은 세계 2위 민영 항공기 보유 국가이며 동시에 세계 1위의 타이어 생산・판매국이지만, 항공 타이어 생산기술 수준은 아직 글로벌 수준에 못 미침
※ 2038년에 세계 민영 항공기 규모는 5만660대를 기록할 것이며, 그중 중국이 4.5%의 증가율로 9,330대를 보유할 전망
- 민영 항공기 시장규모의 증가로 인해 항공 타이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38년에 이르러 중국의 항공 타이어 수요량은 약 84만 개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
- 현재 세계 항공 타이어 시장의 90%는 프랑스 미쉐린(37%), 일본 브릿지스톤(30%) 및 미국 굿이어 타이어(20%)가 점유
※ 전 세계적으로 항공 타이어 생산기업은 17개이며, 총 23개의 항공 타이어 생산공장이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등 12개 국가에 분포
- 항공 타이어는 내충격성, 펑크 저항 및 온도 상승 저항 등과 같은 고성능을 갖춘 항공기 ‘차보즈’ 핵심부품으로 오랫동안 해외 기술제약을 받음
- 현재 항공 타이어 동력학 대형장비 인프라 부재로 항공 타이어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가 부진
![]() ○ 이에 황푸재료연구원은 중국과학원 전략적 선도형 과학기술전문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으며 광저우 황푸과학단지에 항공타이어과학센터를 설립
- 총 4.6억 위안을 투자하여 연구동, 항공 타이어 연구개발센터, 항공 타이어 동력학 대형장비 및 타이어박물관 등 본부 기지를 조성할 계획
※ 이 프로젝트는 광동성이 2021년에 추진한 3대 빅프로젝트 중 하나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중앙예산 내 투자계획에 선정되어 1억 위안의 예산을 지원
- 현재 항공 타이어 동력학 대형장치를 핵심으로 한 고급타이어 R&D 제조플랫폼, 화학물질 R&D 제조공정 검증플랫폼, 전자정보・생물의학・특수고분자 분야의 기술이전을 촉진 중
- 신진 연구자에게 연구개발 동기를 부여하고 연구자 중심의 창의적 연구환경 조성하여 자금・인력・장비・연구실 등 전폭적으로 지원
-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기관은 학계 전문가와 업계 전문가들로 기술위원회를 구성하여 ‘프로젝트중심+연구중심(项目中心+研究中心)’의 관리모델 혁신
○ 향후 대형과학장치・플랫폼을 포함한 R&D 생태계 구축을 통한 웨강아오대만구의 첨단재료 기술혁신 확산센터로서의 위상 제고
- 항공타이어과학센터는 항공 타이어 국산화 기술 공급망을 구축하고 특수 타이어, 산업소프트웨어 및 비공압 타이어 등 관련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
- 중국 첫 유리강화섬유 생산・연속 변성 장치 설치, 유리섬유 강화재 실험실 시뮬레이션 매개변수 최적화로 생산 효율성을 4배 이상 향상
- 전국 19개 기관에서 41개 기술을 유치하였으며, 국유기업인 쯔스성그룹(知识城集团)과 황푸타이어(광저우)기술유한공사를 공동 설립
<참고자료>
黄埔材料院:致力于成为新材料战略科技力量
황푸재료연구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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