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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에너지 자동차 배터리 기술 산업화 촉진
  • 등록일2023.06.16
  • 조회수404
□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통해 8년 연속 세계 1위 차지
○ 중국은 세계 최초로 신에너지 자동차를 국가전략 발전산업으로 선정하였고 2015년부터 8년 연속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세계 1위 차지 
- 2022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정책과 시장의 이중효과로 생산 705만 8,000대, 판매 688만 7,000대로 전년대비 각각 96.9%, 93.4% 증가하였으며, 시장점유율은 25.6%에 달함
 
 
- 2022년 7월 기준 중국 전기차 충전 인프라* 수는 총 157.7만 대에 달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중국 중부, 북부와 연해 지역에 집중(국가전기차충전인프라촉진연맹 통계자료)
* 신에너지 자동차 충전 인프라는 충전기, 충전소(充电站), 교환소(换电站) 등이 포함
- 전국 71.7%의 전기차 충전기(充电桩)는 광둥성, 상하이시, 장쑤성, 저장성, 베이징시, 후베이성, 산둥성, 안후이성, 허난성, 푸젠성을 포함한 10개 지역에 집중
 
 
○ 신에너지 자동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동력 배터리는 자동차 원가의 40%를 차지하고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 2000~2021년간 전 세계 리튬이온 동력 배터리 특허 출원 건수는 19,801건이었으며 그 중 중국은 15,501건으로 세계 1위를 차지
* 중국 78.3%, 일본 4.8%, 유럽 7.1%, 한국 4.1%, 미국 3.5%, 기타 2.1%
 
 
- 중국의 리튬이온 동력 배터리는 주로 망간산리튬전지, 삼원리튬전지, 인산철리튬전지로 구분되며, 그 중 삼원리튬전지와 인산철리튬전지의 에너지 밀도*와 양극재 안정성이 높고 수명이 길어 BYD, NIO 등에 대규모 활용 중
* 현재 삼원리튬전지와 인산철리튬전지의 중량당 에너지 밀도는 각각 250Wh/kg와 160W·h/kg 수준임
- 중국 동력 배터리 분야의 대표업체인 CATL(宁德时代), BYD(比亚迪), CALB(中创新航) 등은 리튬이온 동력 배터리 기술 산업화를 크게 촉진
 
 
<참고자료>
<科技导报>2023年 第5期, 新能源汽车产业及其技术发展现状与展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