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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MG, ‘중국 제조업 기업 해외 진출 백서’ 발표
  • 등록일2024.06.06
  • 조회수459
□ 전기자동차, 리튬 배터리, 태양광 배터리 등 新 3종 제품이 새로운 성장점 형성 (5.17)
○ 중국제조업의 수출은 고부가가치 방향으로 전향되고, 新 3종 제품(新三樣)이 새로운 성장세로 주목받고 있음
- 중국의 제조업 부가가치는 ′23년에 5조 달러에 달하고 글로벌 전체의 30.7%를 차지하여 1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 
- 수출구조는 기술집약형 제품 방향으로 전향되었으며, ′23년도 전기기계 제품의 수출액 비중이 74.4%로 향상되고, 첨단기술 제품은 30% 를 유지
 
 
- 특히 ′23년에 전기자동차, 리튬 배터리, 태양광 전지 등 신 3종 제품의 수출총액이 처음으로 1조 위안을 돌파하여 새로운 성장세를 나타냄 
- 해외직접투자(ODI) 규모는 ′23년에 27.15억 달러에 달하고 아시아지역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해외 인수합병 거래액은 42억 달러를 기록하고 의약·의료기기 분야 비중이 가장 높음
 
 
○ 산업 우위를 보면 신에너지 제조업, 첨단장비 제조업, 첨단기술 제조업 등 분야 강점이 큼 
- (신에너지 자동차) 완제품 차량, 원자재, 배터리 부품, 시스템 집적 및 조립장비, 인프라 등 핵심 단계에서 세계 일류의 자동차 공급망 시스템을 보유
 
 
- (첨단장비 제조업) 고속철 설계 및 제조, 제어시스템 및 운영 등 핵심기술의 자립화율 85%를 달성하고, ′23년에 글로벌 최초의 수소에너지 스마트 궤도차량을 말레이시아에 수출   
- (첨단기술 제조업) 통신설비 제조기업이 5G 기술우위에 기반해 이미 해외 일부 국가에서 5G 네크워크의 상용화 실현
○ 중국제조업 기업은 해외 지사를 설립하여 해외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해외 업무 확장과정에 해외 공장 설립, 합자 및 인수합병 등 다원화하는 전략을 추진 중임   
- 제조업 기업의 60%는 해외 마케팅센터를 설립하여 판매 및 서비스 역량을 향상시킬 예정
* 신흥 자동차제조업체인 샤오펑(小鵬) 자동차는 자체 마케팅센터와 대리판매업체를 통해 노르웨이, 네덜란드, 스웨덴 및 이스라엘 등지 진출
 
 
<참고자료>
《中国制造业企业出海白皮书》重磅发布(附下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