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2024 한중 바이오의약 협력 포럼
  • 등록일2024.05.24
  • 조회수143
5월 22일 오후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는 한국바이오협회, 상하이과학기술교류센터와 함께 상하이에서 ‘2024 한중 바이오의약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한·중 바이오의약 분야 기업 간의 기술협력 및 중국 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한·중 바이오의약 연구소, 기업, 병원 및 투자기관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관 한상국 부총영사,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온라인), 상하이과학기술위원회 바이오의약산업추진팀 주용(朱镕) 부처장의 축사로 포럼을 시작하였다. 
 
 
기조연설자로 중국과학원 상하약물연구소 천카이셴(陈凯先) 원사가 ‘바이오의약 연구개발 혁신과 산업발전’에서 중국의 현재 최신 바이오 연구방향 및 바이오 의약 주요 이슈를 발표하였다. 
 
이어 한국 산업연구원 최윤희 선임연구위원이자 한림원 원사는 ‘한국 바이오산업 현황 및 글로벌 경쟁력’을 주제로 바이오 산업 생태계의 핵심 요인과 한국의 바이오 경쟁력 연구 결과를 공유하였다.   
 
 
제 2부 기업로드쇼는 한중 각각 4개 기관이 참여했다. 한국측에서는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 휴믹 정보영 대표, 제이앤파머 김상태 대표, 메디픽 유승준 대표 등이 참여하였다.
 
쓰리빅스는 바이오빅데이터기반 여성 건강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로 여성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반 맞춤형 건강 솔루션을 위한 진단 키트를 개발하여 중동 두바이오, 인도 등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휴믹은 신약개발 전문가가 모여 약물개발에 필요한 컨설팅과 유효성 평가모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비임상 CRO로  면역항암제 시장을 타깃으로 PBMC 기반 인간화마우스 모델과 마이크로바이옴의 약물평가를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장질환 모델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며 신속 정확하게 유효성 시험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제이앤파머는 신경질환용 바이오제품, 암 및 AD/PD용 신규 프로바이오틱스, 알츠하이머병/파킨슨병 진단기, 알츠하이머병 MRI 조영제 개발 및 다중 암 바이오마커용 조기진단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메디픽은  암줄기세포를 표적하여 뇌종양 치료를 위한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교모세포종(GBM)과 뇌전이암 등 난치성 뇌암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전임상 후기 단계의 리드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5년 초 임상진입을 목표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중국과의 기술협력과 벤처투자를 통한 연구개발의 강화를 희망하고 있다. 
 
 
중국측은 상하이이공대학, 푸단대학, 상하이교통대학과 우시 XDC(药明合联) 등 4개 기관의 대표들이 참여하여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나노 바이오 소재, 합성생물학, ADC 등 자체개발 기술을 소개하였다. 
 
 
폐회사에서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서행아 센터장은 한중간 바이오의약 분야의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데이터 공유, 바이오 클러스터간 협력 강화, 중소기업간 수요 매칭 등의 협력 플랫폼 기능 활성화 등을 제안하였다. 
 
 
향후 한-중 바이오협력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이번 참여한 기관간 지속적인 협력 및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해 관련 정보 및 관계자 면담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