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개방 협력’한중일 과학기술 혁신 협력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23.04.28
  • 조회수127
 
한중일 3국은 개방·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일 과학기술혁신 협력 세미나를 4월 20일 절강성 진화시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중국 과학기술교류센터, 한중 과학기술협력센터,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 베이징 대표처 주최로 개최되었으며 절강성 과학 기술 교류와 인재서비스센터, 금화시 과학 기술국이 주관하였다. 중국 과학기술교류센터의 가오샹 주임,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 명예이사장,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서행아 수석대표, 절강 과학기술청 우징 부청장의 축사로 막을 열였다. 행사는 한중일 3국 과학기술 관련 대학, 연구소, 기업에서 120여 명이 참가하였다. 
 
 
또한 세미나 기간 동안 한중일 3국은 관련 기관과 공동으로 중일, 중한 민간 과학 기술혁신 서비스 동맹을 발동했다. 이 연맹은 기업, 협회, 대학, 과학연
구기관, 서비스 기관으로 각 기관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비영리 국제과학기술교류협력 메커니즘으로. 한중일간 민간 과학 기술 협력을 촉진하고, 상호 신뢰를 높이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연설에서, 한중일 3국 15명의 전문가들이 한중일 과학기술발전, 인문교류, 산업협력, 싱크탱크 역할, 과학기술 중개, 과학기술투자 협력에 대해 전문적인 분석과 의견을 공유하였다. 
  
한국측은 한국중소기업진흥공단 칭다오대표처 김상우 수석대표, 고려대학 의료서비스혁신연구원 윤대상 초빙교수,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장재 명예전문위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중국대표처 정우창 수석대표, 한국기술벤처재단 한국본부 김영환 센터장 등이 참석하였다.
 
중국측은 과기교류협력센터 부귀 참사관, 판구(盤古)싱크탱크 왕웨(王岳) 비서장, 장쑤성 산업기술연구원 가오쥔(郜军) 부원장, 국제협력환경 첨단장비제조기지 사오퀀퀀(邵焜琨) 총경리, 국제청년창업기지 왕커펑(王可锋) 총경리, 치디홀딩스 중일국제혁신플랫폼 상웨이(尚薇) 등이 발표했다.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 북경대표처 米山春子대표, 일본 국립연구개발법인 이화학연구소 베이징 染野宪治 대표, 일본 학술진흥회 베이징센터 주임 등이 참여해서 각 기관의 중일 과학기술혁신협력 사업을 소개했다.
 
 
한중일 연사들은 이번 '개방협력' 한중일 과학기술혁신 협력 세미나에 대해 서로의 협력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더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플랫폼을 마련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서행아 센터장은 중국신문망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한중간 과학 기술 인재 교류 뿐 아니라 뇌과학, 기후환경 등 공동관심분야에서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한중간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향후 민간기관간 과학기술 혁신 협력이 더욱 촉진될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중국 과기교류센터의 가오샹 주임은 한중일 3국이 그동안 과학기술과 혁신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의 새로운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지금까지 공동 연구, 기술 응용, 인문 교류, 혁신 창업 및 플랫폼 건설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중간 민간 과학기술 서비스 동맹이 출범된 것은 상당히 의미가 크다. 향후 한중일은 민간 과학기술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실질적인 노력을 위해 진일보 발전할 전망이다.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