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한중 감염병 예방통제 심포지움 개최
  • 등록일2022.06.20
  • 조회수530
 
2022년 6월 16일 오후,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KOSTEC)는 ‘2022 한중 감염병 예방통제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이번 심포지움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와 중국 중산대학 국가약품감독관리국 바이오제품중점실험실 및 광동성 과학학․과기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개최하였으며, 감염병 예방관련 전문가간 연구개발 현황을 논의하고  가능한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의 류충민 센터장, 김두진 박사와 권오석 박사, 그리고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장수진 팀장이 발제자로 참여하였고, 중국은 중산대학 루자하이(陆家海) 교수, 국가바이오의학분석센터 양루이푸(杨瑞馥) 교수,  화남농업대학 류야홍(刘雅红) 교수, 하이난의과대학 양궈징(扬国静) 교수가 참여하였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류충민 센터장은 현재 과기부 연구개발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감염병 국제공조 네트워크인 GlOPID-R 및‘아시아-태평양 감염병허브 쉴드 APIS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향후 중국이 APIS 및 원헬스 등 기존 감염병 국제협력체계로 가입하는 것을 제안하였으며, 향후 글로벌 차원에서 신규 감염병 연구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중산대학 루자하이 교수(陆家海)는 기존 미국, 호주 등과의 원헬스 협력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한국과도 원헬스 협력플랫폼 구축을 통해 신규 감염병 관련 생태환경, 예측․경보 및 내약성 등 분야 협력을 확대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화남농업대학 류야홍(刘雅红) 교수는 인접한 아시아 국가 간에 철새 등 환경샘플의 채집, 검사 및 판단에 관계되는 통일된 표준체계를 구축하고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제안하였다.  
 
파스퇴르연구소 장수진 박사는 아시아 전역의 파스퇴르연구소 네트워크를 활용해 원헬스 관점에서 추진하고 있는 Meta SUB 도시환경샘플의 항생제내성 연구사업에 중국의 참여를 권고하였다.  
 
하이난의과대학 양궈징(扬国静) 교수는 매개체 감염병에 대한 기후변화의 잠재적 영향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원헬스 관점에서 감염병 국제협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김두진 박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핵단백질에 의한 신규 병원성의 기전에 관한 최신 연구동향을 소개하였고,  권오석 박사는 수용체 기반의 휴대용 감염병 현장진단 연구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번에 개최된 심포지엄을 기회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중산대학 등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한국과 중국의 감염병 분야 과학기술자 간 연구협력교류의 중요성을 공유하였다.
 
특히, 감염병은 한중 양국 간 국제협력이 우선시되는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감염병 분야에서 국제공동연구 과제를 도출하여 신규 감염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는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광동성 감염병 세미나 현장>


<ZOOM 웨비나 발표>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